결혼택일
택일은 좋은 일자와 좋은 시를 택하여 사용함으로써 좋은 일과 복을 불러오는 것이 택일의 목적이다. 혼인 택일은 남녀가 결혼을 할때 궁합 못지않게 중요하다. 사람이 이세상에 태어날 때 얻는 사주팔자도 중요하지만 그것 못지 않게 두 사람이 결혼을 하는 날에 하나로 합쳐지는 또 하나의 결혼 사주팔자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택일을 잘함으로써 앞으로 출생하는 아이에게 주는 영향은 물론이고 장래 부부생활의 길흉에도 크나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
출산택일
우리주위에 하나의 부족함도 없이 성공하여 행복하게 잘 사는 사람을 가리켜 저 사람은 오복을 다 잘타고 났다는 말이 있듯이 출산할때 오복이 다 들어 있는 날짜와 시간을 택일하여 출생케함으로써 그 아이의 미래에 복과 행운이 도래하여 만사형통하게 되는것이다.
이사택일
이사 택일은 살던 곳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새로운 삶의 터전에서도 직업, 건강, 가정의 행복, 자녀 교육 문제 등 이런 중요한 모든 일들이 이사 전보다 이사 후에 더욱 잘 풀려나가기 위해서는 꼭 좋은방향과 행운이 도래하는 날짜와 시간을 잡아, 이사를 해야하는것이다. 만약 좋지않은 방향에 흉살이 있는날에 이사를 잘못하면, 상상을 초월하는 재앙이 닥쳐오는 것이다.
이사의 경우는 대개 두 가지로 구분을 할 수가 있으나 첫째는 경제력의 향상으로 더 큰 집, 생활여건이 더 편리한 곳으로 이사를 하는 경우이고 둘째는 경제력의 감소로 생활규모를 축소하는 이사의 경우가 있으나 최근에는 사회의 변천으로 자녀의 교육 문제상 학구의 편리성을 위한 이사 때로는 직장의 이동에 따른 이사의 경우가 보편적이다.
옛날 이사 택일은 선정한 이사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취사도구(밥솥)와 요강(소변기)를 먼저 옮겼으나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는 생활양식의 변화로 옛날의 이사방식을 취하지 아니하고 다만 길한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사는 거처만 옮기는 것이 일반화 되어있다.
개업택일
사업의 개업 택일은 사업을 주관하는 사람의 사주에 개업일과 시를 맞추어서 오행의 기가 사업에 행운을 가져다 주는 날을 선택하는 것이다. 사업이 번성하고 재물운이 왕성하게 하기 위한 좋은 날짜와 좋은 시간을 선택하여 개업을 함으로써 하는사업마다 복과 행운을 불러 부귀영화하게 되는것이다.
장례택일
장례(이장)택일 역시 죽은자(망자)로 하여금 편안하게 영면할 수 있게 하고 살아있는 후손자들은 망자의 좋은 기를 받아 복을 받고 편안과 안녕을 누릴 수 있는 날을 택일하여 장례나 이장을 해야하는 것이며, 만약 좋지 않은날에 이장을 잘못하다가는 망자의 나쁜기가 자손에게 영향을주어 만사불성, 평생병고, 가정불화, 폐가망신하는 경우가 우리주위에서 흔히 볼수있는 사례라 하곘다. 그래서 집짓고 3년, 이장하고 3년을 잘 지나야한다는 속담도 있지않는가.